떨어졌습니다.

지난 글 마지막에 지원했다고 말씀드렸던 디즈니 이미지니어링 면접요. 붙을 줄 알았거든요. 대부분 아는 사람들과의 면접이었고, 면접 과정도 무척 순조로와서. 근데 나중에 알고 보니 역시 VR Studio출신이면서 축소된 Toontown과 Pirates를 매니지하고 있던 W씨가 제가 디즈니 이미지니어링 면접 본 것을 알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당시에 Toontown과 Pirates 개발인력이 최소화되어 있었기 때문에 제가 회사에 남아주길 바랬던 W씨의 입김이 작용한 것은 아닌가 추측만 하고 있습니다. 암튼 떨어졌어요 ^^

그러던 중 2011년 5월 이번에는 영국 Brighton의 Black Rock Studio에 대한 안좋은 소식이 들리기 시작합니다. 디즈니에서의 9년 #9에서 말씀드렸던, Split/Second라는 레이싱 게임 개발 스튜디오요. 처음엔 40명이 layoff될 것 같다는 뉴스가 나오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그게 아니라 40명만 남고 나머지 100여명의 직원이 모두 layoff될 것이라는 뉴스가 나온 겁니다. 그리고 두 달이 채 지나지 않아 디즈니는 Black Rock Studio의 문을 닫습니다.

그리고 Disney Online Studios의 구조조정도 끝났구요. 부서 이름도 이때부터는 Disney Interactive Worlds라고 부르기 시작했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저는 축소된 Toontown과 Pirates 개발팀의 일원으로 일을 했는데, 당시엔 좀 더 오래되었지만 수익이 나은 Toontown 쪽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는 일을 했어요. 제일 기억나는 건, 모자, 안경, 백팩, 신발 등 악세사리 시스템을 추가한 일입니다. 당시에 디즈니 채널을 통해 이 악세사리 시스템 런칭 광고를 했던 영상입니다.

2012년 2월 8일, 디즈니에서의 9년 #6 에서 소개해드렸던, 가장 최근에 런칭했던 World of Cars Online이 서비스를 종료합니다. 5개의 온라인 게임을 통해 어린이용 온라인 게임 시장을 장악하려던 꿈은 이제 깨졌지만 Disney Online Studios 혹은 Disney Interactive Worlds (하도 부서 이름이 자주 바뀌어서 당시 정확한 부서 이름을 모르겠어요^^)는 아직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디즈니에서의 9년 #8 에서 말씀드렸던 소셜 게임회사 Playdom 인수로 당시 Playdom이 가지고 있었던 소셜 게임 개발 플랫폼 Metaplace 역시 디즈니 소유가 되었거든요. 이 메타플레이스를 이용해서 기존의 온라인 게임들을 포함하는 새로운 가상 세계를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저 역시 이 새로운 가상 세계 개발쪽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디즈니에서의 9년 #6 에서 말씀드렸던, Glendale에 새로 지은 Grand Central Creative Campus(줄여서 GC3라고 불렀어요)도 완공이 되어 입주했구요. 심지어 전체 그룹 이름도 이제 Disney Interactive Media Group(DIMG)에서 Media Group을 떼고, Disney Interactive(DI)라고 바꿨습니다.

이제 새로운 건물에서, 새로운 이름 아래, 새로운 가상 세계를 개발하며 어떤 일이 펼쳐질까요?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To be continued…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