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 소개

안녕하세요.

발차기에서 Game Environment와 Unreal Engine 강의를 맡게 된 장성욱(SungWook Jang)입니다.

현재 저는 Los Angeles에 있는 Magnopus라는 회사에서 Senior Environment Artist로 일하고 있으며 Blade Runner 2049, Oculus “Mission ISS”, Disney “Movies VR”, Disney “Moana VR” 등의 여러가지 프로젝트에 참여한 경험이 있습니다.

2015년에 Next-Gen이라고 불리는 Unreal Engine 4와 Unity 5가 발표된 후 여러가지 책과 강좌가 많이 나왔지만 주변에는 아직도 어떻게 접근하고 작업을 하면 좋은 결과물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어려움과 두려움을 겪고 있는 분을 많이 보았습니다.
이번에 발차기 수업은 제가 이제까지 Environment Artist로서 작업하면서 얻은 경험과 노하우를 여러분들과 같이 공유하고 서로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가지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현재 고퀄리티의 게임배경을 공부하고있고 게임엔진을 이용하여 현재 AAA급의 게임과 같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하시는 학생분들에게 많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많이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서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공유하고 같이 고민하며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경력 사항

  • Blade Runner 2049 : Memory Lab
  • Mission:ISS
  • Disney Movies VR

어드밴스 대상

Game Environment에 대해 깊게 공부하고 싶으신 학생분들 혹은 실무에서 사용하는
파이프라인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

어드밴스 목적

Game Module에 관한 연구와 실무에서 사용하는 방법 소개
Unreal Engine을 통한 에셋 Development 연구
게임엔진 속에서 효율적으로 Scene을 꾸미는 방법 소개
Unreal Engine Lighting & Baking 연구

어드밴스 사용툴

Maya, Substance Painter, Unreal Engine 4, Photoshop

어드밴스 커리큘럼

Week 1.

  • Unreal Engine & Game Assets for UE4
    • UE4에 대해 소개, 메뉴 및 네비게이션
    • 엔진에서 사용하기 위해 최적화된 Game Asset & Modular 연구
    • UE4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Texture Set 연구

Week 2.

  • Materials
    • Material Editor 소개 및 간단한 PBR 설명
    • Material Instance 알아보기
    • World Position Offset을 이용하여 Cloth 만들기
    • Panner를 이용한 Texture Animation & 응용

Week 3.

  • Materials
    • Material Function을 사용하여 Animated Material 제작하기
    • Material Parameter Collection
    • World Aligned Texture를 사용하여 Scene 꾸미기
    • Glow Effect를 활용하여 행성만들기

Week 4.

  • Lighting
    • UE4에서 지원하는 기본적인 Light 종류 알아보기
    • Light Baking이란?
    • Light Baking을 위한 Asset Setting 알아보기
    • Light Function을 이용해 Animated Light 만들기

Week 5.

  • Landscape
    • UE4 Landscape 메뉴 및 옵션 설명
    • 효율적으로 UE4를 이용해 Terrain을 구성하는 방법
    • Foliage 시스템 알아보기
    • Terrain Painting 및 Materials
    • 간단한 자연물 만들어보기

Week 6.

  • BluePrint for Artists
    • BluePrint에 대한 간단한 설명
    • 아티스트가 사용하면 좋을 BluePrint 알아보기
    • BluePrint를 이용해 Material Upgrade 해보기
    • BluePrint를 이용해 Lighting Upgrade 해보기

Week 7.

  • Post Process & Effects
    • Post Process의 각종 기능 및 옵션 설명
    • Post Process를 이용한 영화같은 장면 만들어보기
    • 아티스트가 알아두면 좋을 만한 쉬운 Particle Effects

Week 8.

  • Cinematic Rendering
    • 렌더링 및 편집툴인 Sequencer 알아보기
    • Maya 및 Max에서 카메라 가져오기
    • Sequencer를 이용한 간단한 Video Editing
    • Sequencer를 이용한 4K Cut Scene 렌더링하기

이번 에센스에서 다루었던 내용 

*어드밴스 신청시 지난 에센스도 다시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Week 1.

  • 자기소개
  • 앞으로의 수업 진행 설명
  • 개인작업물(Subway)을 이용해 전반적인 게임배경제작 파이프라인 설명
  • Q&A

Week 2.

  • Game Module에 대한 개념소개
  • 실제게임 및 개인작업물(Subway)에서의 Module System적용 및 장단점 소개
  • Q&A

​Week 3.

  • Environment Artist를 위한 Unreal Engine 4 소개
  • 간략한 언리얼엔진 Lighting & Effects 소개
  • Q&A

​Week 4.

  • Advanced Class에 대한 소개 및 의견교환
  • Q&A

 

 

수업 진행 현황

에센스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1주차 01:17: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2주차 01:39: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3주차 01:53: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 장성욱 에센스 4주차 02:00:00
어드밴스
[발차기] 언리얼/ 배경- 장성욱 어드밴스 1주차 03:23: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장성욱 어드밴스 2주차 03:06: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장성욱 어드밴스 3주차 03:13:00
[발차기] 언리얼/ 배경- 장성욱 어드밴스 4주차 03:14:00
[발차기] 언리얼.배경 – 장성욱 어드밴스 5주차 03:16:00
[발차기] 언리얼.배경 – 장성욱 어드밴스 6주차 03:24:00
[발차기] 언리얼.배경 – 장성욱 어드밴스 7주차 04:15:00
[발차기] 언리얼.배경 – 장성욱 어드밴스 8주차 03:04:00

단톡방입장 & 수업입장

 

어드밴스 보러가기

수업구매하기

게시판

전체 1
번호 제목 작성자 작성일 추천 조회
1
어드밴스 수업자료 링크
Balchagi 2020.07.16 0 68

수업 리뷰

4.9

4.9
7 ratings
  • 5 stars6
  • 4 stars1
  • 3 stars0
  • 2 stars0
  • 1 stars0
  1.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5

    언리얼 엔진 인바이러먼트에 대한 발차기의 첫 어드밴스드가 아니가합니다.
    저는 올해 처음으로 언리얼엔진을 배우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수강을 한 2달 후 저는 간단한 씬 정도는 충분히
    만들 수 있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외국문서나 어렵게 표시된 언리얼의 한글 메뉴얼은 도움은 되지만 쉽게 이해하기란 부족했고
    특히나 머터리얼 강의를 해주시면서 그 부분에대한 갈증을 많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실무적인 요소나 심화된 과정을 배우기에는 조금 부족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발차기에서 언리얼 인바이러먼트를
    앞으로 더 고급과정으로 다루기 위해서는 꼭 필요했던 과정이 아니였을까 싶습니다. 아마 그래서 장진호 회장님도 2기 때는
    다른 내용으로 더 심화되게 9월쯤 시작하는걸 권유하셨던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정말 만족스러운 강의였고 감사드립니다.

  2. 5

    언리얼에 대한 공부하기 시작한지 2달 정도 였을 시기라 궁금한 부분과 제작에 대한 공정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 모호한 부분을
    수업을 통해서 배우게 되어 개인적으로는 기초를 다지는 것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나라도 더 정보를 전달해주기 위해 노력해주시고 질문에 대한 예제등으로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는 시간이여서 좋았습니다.
    앞으로 좀더 심화된 과정이 들어온다면 더욱 좋을 것 같으며, 그 동안 수업 진행 하신다고 수고 하셨고 감사했습니다~^^

  3. 언리얼 초보인데 만족스러운 강의였습니다.

    5

    배경 제작의 처음부터 마무리까지 차근차근 알려 주시는 점과, 간략하게 잘 정리된 강의 PDF 로 복습 할 때 좀더 편하게 할 수 있었어요.
    심화 과정은 아닌 것 같고, 이제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전반적인 배경 작업의 파이프라인 개념이 모호하신 분들이 들으면 더욱 좋을 것 같아요.
    질문은 자주 못 했지만, 언리얼 포폴을 준비하려는 제게 탄탄하게 기반을 다지도록 도와준 선생님의 강의! 만족스러웠고 감사합니다~!!

  4. 언리얼을 처음 접해보는 저에게는 좋은 강의였습니다.

    4

    언리얼은 처음이었던 제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끔 친절하게 강의 해주시고,
    수업 시에 사용하셨던 예제 파일과 수업 요약 pdf등을 보면서 복습하기 좋게끔 매주 수업 준비를 해주셔서 하나하나 따라 해 가면서 복습하고 이해하기 쉽게끔 준비해주셨습니다.
    언리얼 배경작업에 대한 워크플로우를 8주간 쉽게 쉽게 이해시켜주셔서 전반적인 작업 흐름에 대한 이해하기 쉬웠습니다.그리고 수업시에 항상 친절하게 답변해주시고 적극적으로 소통하려 하시는 부분들은 정말 좋았습니다.

  5. 언리얼을 처음 대하는 자에게 좋은 수업

    5

    언리얼에 관심이 있어 작업 흐름을 알고자 신청 하였고
    수업에 대한 커리큘럼은 만족스러웠습니다.
    질문에 대한 답변도 너무 감사드리고
    앞으로 좋은 수업으로 다시 찾아 오신다고 믿고 기다리겠습니다!
    몸 관리 잘 해주셔서 좋은 모습으로 다 같이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6. 언리얼 배경, 고민의 여지를 없애다.

    5

    시중에 언리얼 교재도 별로 없고, 언리얼 도움말은 아예 처음 접하는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 아닙니다. 언리얼을 떠나서 CG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있어야 이해 가능한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그런 와중에, 언리얼 환경(배경, 터레인 등)에 대해 심도있게, 체계적으로 다뤄주는 교재나 사이트가 없습니다. 있어도 외국어이거나, 파편화되어 있거나, 깊이가 얕다거나 하는 등의 문제로 활용하기 문제가 있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강의에 높은 가치를 줄 수 밖에 없는 겁니다.
    사실, 체계적으로 모아놨다 해도, 도달할 수 있는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으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인데, 그런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다가 선생님은 수강생에게 뭐 하나라도 더 알려주고 싶어 하시는 분입니다.

    사실, 수강 중 난이도가 너무 낮지 않나 싶은 부분이 있기는 했습니다만, 장점이 충분히 그 점을 보완합니다.
    수업 시간을 항상 30분~1시간씩 넘겨 가며 노하우를 전수해 주시느라 마지막 강의는 조금 기운이 빠지는 감도 있었는데 또 그럴까봐 따로 영상을 녹화해서 제공해주시기 까지 하니, ‘더 할 나위 없었다’라고 해야겠습니다.

    만약 다음 과정이 다른 주제를 다룬다면 그 강의마저 듣고 싶어지는 그런 열정이 있는 선생님이십니다.

  7. 좋았어요.

    5

    언리얼을 입문하는 입장이었는데, 다른분들은 모르겠지만 저는 기초적인 부분을 다뤄서 좋았네요. 계속 보면서 공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좋습니다. 선생님도 친절하시고 책으로는 볼 수 없는 마야>언리얼 프로세스를 다뤄주셔서 마야를 공부하고 있는 저한테는 절실한 강의였어요.
    아직까지도 강의를 보고 공부하고 있는 중이네요. 질문에도 정말 성심성의껏 대답해주시고 다른분 말대로 정말 하나라도 더 가르쳐주고싶어하는 선생님이셨네요. 수업에서 또 뵙고싶어요. 좋은수업 감사합니다!

63명의 학생이 수강함
© 2018 Balchagi.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