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이호성
포지션 : Lighting Artist
회사 : High Moon Studio
Email : hoya@balchagi.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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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호성 [HOYA LEE]

프로필

안녕하세요.
현재 Highmoon Studios에서 시니어 라이팅 아티스트로 일하고 있는 Hoya Lee(이호성)입니다.
ILM, Digital Domain, Rhythm & Hues, Sony Imageworks등의 VFX회사에서 “캐리비안의 해적-세상의 끝에서”, “황금나침판”, “스피드레이서”, “벤자민버튼”의 작품에서 라이팅TD로 일했고, 이후에 Blizzard Entertainment에서 “스타크래프트2”, “디아블로3”게임등의 시네메틱에서 라이팅/컴프 작업을했고 Quantic Dream, Ready at Dawn, Nexon Korea, Highmoon Studios같은 게임회사에서 CG 수퍼바이저, 아트디렉터 역할과 “The Order 1886”, “Call of Duty : Infinite Warfare”, “Destiny”등의 게임에서 현제 라이팅을 담당 하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해가는 소프트웨어와 기술의 발전에서 라이팅은 게임 및 영상분야에서 가장 빠르게 관심이 모아지는 분야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학원들과 튜토리얼등에서는 툴과 소프트웨어의 대한 사용법만을 다루기에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할때에 결과물이 만족스럽지 않을때가 많습니다.
이번 수업을 통해 라이팅에대한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어떻게 실제 게임 프러덕션에 적용하고 응용하는지를 다루려고 합니다.
이와 같은 라이팅의 기본적인 이해는 3D 배경 아트뿐 아니라, 시네메틱, 영화, 에니메이션등 모든 분야에 적용될수있는 가장 좋은 기술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더 나아가 기본적인 라이팅 개념을 바탕으로 일방적인 주입식 지식 전달이 아닌 실제 프러덕션에서 이루어지는 실습과 크리틱을 통하여 이후 여러분의 개인작품이나 진행중인 프로젝트에서 적용할수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Hoya Lee

에센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대상

유학을 준비하거나 취업을 준비하는 학생
이미 전문가이지만 라이팅에 관심이 많은 CG 아티스트

2.목적

라이팅 이론을 통해 좀더 나은 포트폴리오를 만들자.
헐리우드 영화계, 블리자드, 미국 AAA 게임업계의 비하인드 스토리.

3.사용 프로그램 :

없음 (내용의 99%가 이론이기 때문에 프로그램은 필요없습니다.)

4.커리큘럼

1주 라이팅 인트로 : Focal Point
• Value, Contrast, Sharpness를 통한 Focal Point이론
• 라이팅 아티스트가 하는일 : 영화, 시네메틱, 게임등

2주 라이팅 이론 : Mood
• 키아로스쿠로, Low Key, High Key, Lights 특성
• 직업이야기 : 헐리우드 영화쪽 숨겨진 이야기

3주 라이팅 이론 : Color
• Color Theory 기본개념 : Pallet, Mood, Association, Transition
• 직업이야기 : 블리자드 근무환경이 알고싶다.

4주 라이팅 이론 : Composition
• Basic Composition의 개념 : ⅓, Shape, Light Sculpting
• 직업이야기 : 프랑스, 유럽에서 일해보기.

5주 라이팅 이론 : Depth
• Depth의 이해 : Aerial, Textural, Size
• 직업이야기 : 미국 AAA게임회사와 한국게임회사를 비교해 보자.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인원제한 : 선착순 50명

2.기간 : 8주 , 주1회 2시간 30분씩 총 20시간

3.수업요약

  1. Basic 라이팅 테크닉부터 Advanced 라이팅 테크닉까지 라이팅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쉽게 배울수 있도록 진행합니다.
  2. 라이팅 수업은 라이팅 이론과 이를 통한 선생님의 3D 라이팅 과정을 실시간으로 보게 됩니다.
  3. 라이팅의 이론과 매주 주어지는 라이팅 Challenge를 통하여 이론을 실제로 적용하는 테크닉을 배우게 됩니다. 선별된 작품을 가지고 실시간으로 크릭틱을 가지며 수업시간에 크릭틱을 못한 작품들은 이후에 동영상 다시보기로 본인작품의 크리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수업료 : 600 달러

5.커리큘럼

1.Basic 라이팅
• Light 용어 정리 : Direct Light, Highlight, Terminator, Bounce Light, Core Shadow, Cast Shadow, Occlusion Shadow
• Light Type : why, where and how to use these light type
• 라이트를 이용한 배경 Value (명암), Focal Point(초점), Contrast(대비) 제어
• 3 Point Lighting, Key, Fill, Rim Light
<Lighting Challenge : 3 Point 라이팅 과제>

2. Advanced 라이팅
• Light Quality : Hard Light, Soft Light
• Lighting Source : Natural Light, Artificial Light
• 키아로스쿠로 라이팅, Low Key, High Key 라이팅
• Volumetric Lights, IES Light, Gobo Lights
• Side, top, top, under lighting
• Broad, Short, Lambrant Lighting, Loop, Butterfly, Split, Wedge Lighting
<Lighting Challenge : 키아로스쿠로등의 이론을 적용한 라이팅 과제>

3. Advanced 라이팅 2
• Composition 이론 요약, 라이트를 이용한 Composition제어
• Light Sculpting
• Linear workflow, Inverse square law
• GI (Global Illumination), Image Base Lighting
<Lighting Challenge : GI와 Composition을 이용한 라이팅 과제>

4. Color 이론과 라이팅
• Color 이론정리
• Light Temperature
• 라이트를 이용한 배경 Color, Mood 제어
• 컬러를 이용한 Focal Point 제어
<Lighting Challenge : Color이론을 이용한 라이팅 과제>

5. Lighting Time of Day (시간대에 따른 라이팅)
• 다른 시간에 따른 라이팅 Study
• Day time, Night Time
• Golden Hour, Magic Hour
<Lighting Challenge : Time of Day 라이팅 과제>

6. Postprocess / Colorgrading
• Depth(깊이감)이론 요약
• Lens Flare, Light fixture, Depth of field, Motion Blur
• Auto exposure, Vignette, Color Correction
• 배경 라이팅 제작 프로세스 : 컨셉, 기능, Ambient, 조명, Postprocess, Colorgrading 패스
<Final Lighting Challenge : 파이널 시네메틱 or 배경 라이팅 과제>

7. (physically based rendering) PBR 이란?
• Specular vs Reflection
• Light Diffusion, Energy Conservation
• Fresnel Reflectance, Metal vs Dielectric
• Roughness, Albedo vs Diffuse
<Final Lighting Challenge : 파이널 라이팅 중간점검>

8. 파이널 라이팅
• 파이널 라이팅 크리틱
• 라이팅 포트폴리오 해킹법
• 포트폴리오 준비법
• 인터뷰방법, 해외취업정보
• Final Lighting Challenge Winner 발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