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한현석
과목 : Look Dev
포지션 : VFX 3D Generalist
회사 : Scanline

한현석 [Hyunsuk Han]

안녕하세요.

Lookdev Artist 한현석입니다.
발차기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발차기(?)에 힘입어… Mari에 관해 소개해드릴 기회가 생겼네요
‘명량’이라는 영화에서 샷 라이팅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작업했던 여러 프로젝트의 lighting과 lookdev에 참여해오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툴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분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 Texture인것 같습니다.
장진호 선생님의 에센스 수업과 국내/외에서 Mari라는 tool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것 대비 아직 소개하는 곳이 많이 없어서인지
발차기 여러분들보다 한발 먼저 사용해봤다는 이유로 부족한 저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진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아직 경험이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알고있고, 경험해본 부분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될것 같습니다.
강의 하시는 많은 다른 선배님들께 누가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현석 드림

이름 : 한현석
과목 : Look Dev
포지션 : VFX 3D Generalist
회사 : Scanline

선생님소개

한현석 [Hyunsuk Han]

안녕하세요.

Lookdev Artist 한현석입니다.
발차기 여러분의 열화와 같은 발차기(?)에 힘입어… Mari에 관해 소개해드릴 기회가 생겼네요
‘명량’이라는 영화에서 샷 라이팅을 시작으로 국내에서 작업했던 여러 프로젝트의 lighting과 lookdev에 참여해오고 있습니다.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툴들이 범람하고 있지만, 아직도 많은분들이 어려워 하는 부분이 Texture인것 같습니다.
장진호 선생님의 에센스 수업과 국내/외에서 Mari라는 tool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진것 대비 아직 소개하는 곳이 많이 없어서인지
발차기 여러분들보다 한발 먼저 사용해봤다는 이유로 부족한 저에게 이런 기회가 주어진것 같습니다.
저 또한 아직 경험이 많이 부족하지만, 제가 알고있고, 경험해본 부분들을 나누는 시간을 가지게 될것 같습니다.
강의 하시는 많은 다른 선배님들께 누가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한현석 드림

기간 : 10/22 – 11/12 – 총 4회 일요일  오후 2시

대상

CG를 접해보신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나, 다른 Texture tool을 사용해보셨지만 아직 Mari는 잘 모르시는분들,
PBR에 기반한 lookdev과정이 궁금하신 분들이 들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목적

여러 실사기반 영화 프로젝트들에 참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Mari와 PBR 기반의 텍스쳐링에 관한 기초를 알려드리려 합니다.
Mari라는툴이 어떻게 만들어졌고, 현업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아보고 실사기반 텍스쳐링에 관한 이론적인 부분도 함께 다뤄보려 합니다.

사용 프로그램

Maya, Mari, Arnold

커리큘럼

Week 1

  • 강사 및 수업개요
  • 룩뎁이란?
    • Texture
    • Shading
    • Lighting
  • 룩뎁 툴 소개
    • Photoshop
    • Mari
    • substance
    • Nuke
  • Renderer 소개
    • V-Ray
    • Arnold
    • Renderman
  • 해외 취업 포폴 준비?

Week 2

  • UV
  • PBR이란?
    • Diffuse / Albedo
    • Reflection / Specular / Metalic
    • Roughness
    • Normal
    • Displacement
  • HDRI
  • 두려운 영어인터뷰 및 짐꾸리기


Week. 3

  • Texturing 및 shading
  • mask system
    • smart material?
  • Material Layering
    • weathering
    • curvature
    • mask
  • Procedural workflow 소개
    • noise
    • utility
    • math
  • 외국생활 적응하기

Week 3

  • C4D UI, 자주 쓰이는 메뉴 알아보기
  • 회사 작품 제작과정 2
  • 회사생활에 대해서

Week 4

  • Lookdev Scene 구성
  • Texture import
  • Shading / Rendering
  • Slap comp
  • 어드밴스 소개
  • 캐나다와 한국회사 비교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인원제한 및 수강료 : 선착순 50명 / 수강료: $600.00

2.기간 : 11/12 – 1/14 – 총 8회 일요일 오후 2시

대상

  • Mari를 이용한 High-end Texturing이 궁금하신분
  • 모델링에 어느정도 익숙하지만 텍스쳐링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신분.
  • Maya(Max) – Mari – Renderer로 이어지는 Lookdev과정에 흥미 있으신분.

목적

  • 룩뎁에 필요한 Texture Resource를 직접 만들고 사용해볼 수 있다.
  • Painting과 Procedural 의 특성을 알고 장점을 활용하여 사용할수 있다.
  • 각 재질별 특징을 알고, 여러가지 재질을 만들어볼 수 있다.
  • 수업을 통해 실사캐릭터 Shading을 해볼 수 있다.
  • 개인작업용 간단한 캐릭터 Lighting setup을 해볼 수 있다.

사용툴

Mari / Maya / Zbrush / Arnold

커리큘럼

로마병사 Digital Double 만들어보기

Week 1 : Gladious Lookdev

  • Reference
  • Mari Interface
  • Nuke Interface
  • Paint Based Texturing workflow

Week 2 : Shield Lookdev

  • Curvature / Curvature Highpass / AO Bake
  • Node Graph 소개
  • Procedural Texturing Workflow

Week 3 : Armor Lookdev

  • Metal 재질에 대한 이해
  • Node Graph활용
  • Displacement

Week 4 : Detail enhancement with Displacement

  • Skin Displacement Method
  • Texturing.xyz 소스를 이용한 Detail up

Week 5 : 피부 재질 표현

  • photo to Crosspolarize Albedo
  • diffuse to Albedo
  • pain relief painting

Week 6

  • SSS의 구조 설명
  • Skin Shading
  • Skin add Dirt
  • 천 / 가죽재질

Week 7

  • Xgen을 이용한 헬멧 솔기 표현
  • Arnold Hair Shader 소개


Week 8

  • Scene Assemble
  • Portrait lighting
  • Slapcomp
  • 작업물 강평
  • 추가 질문 및 보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