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남지현
과목 : Houdini
포지션 : Senior Effects Technical Director

     

남지현 [Jihyun Nam]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애니메이터 남지현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경로로 후디니를 가르쳐왔었는데, 발차기에서 강의하는 기분은 남다릅네요.
스스로 판단하기에 저의 장점이라면 많은 경험을 해왔고, 그 중에서도 실패를 했던 경험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딛고 이 자리에 있다는것 자체가 제 나름대로 큰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제가 여러분들에게 에센스 클래스에서 여러분들에게 가르치고자하는 내용은 어떻게 하면 혼자서도 후디니를 공부할 수 있는가?라는 주제입니다.
후디니는 솔직히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걸릴수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번 에센스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후디니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수업시간에 만납시다

– 남지현 드림

이름 : 남지현
과목 : Houdini
포지션 : Senior Effects Technical Director

     

선생님소개

남지현 [Jihyun Nam]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이펙트 애니메이터 남지현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 다양한 경로로 후디니를 가르쳐왔었는데, 발차기에서 강의하는 기분은 남다릅네요.
스스로 판단하기에 저의 장점이라면 많은 경험을 해왔고, 그 중에서도 실패를 했던 경험이 많다는 것입니다.

그 수많은 실패와 시행착오를 딛고 이 자리에 있다는것 자체가 제 나름대로 큰 자랑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설하고, 제가 여러분들에게 에센스 클래스에서 여러분들에게 가르치고자하는 내용은 어떻게 하면 혼자서도 후디니를 공부할 수 있는가?라는 주제입니다.
후디니는 솔직히 혼자서도 공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걸릴수 있다는게 문제입니다.

이번 에센스 과정을 통해서 여러분들이 후디니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수업시간에 만납시다

– 남지현 드림

기간 : 11/7 – 11/28 – 총 8회 화요일 오후 11시

커리큘럼

1주차
후디니 소개

2주차
후디니 인터페이스 및 파이프라인

3주차
​후디니 혼자 공부하는 방법

4주차
​심화과정 소개 및 후디니 프로그래밍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인원제한 및 수강료 : 선착순 50명 / 수강료: $900.00

2.기간 : 12/9 – 2/25 – 총 12회 토요일 오후 11시

커리큘럼

1주차: Procedural Modeling Pipeline, Procedural Animation Pipeline
후디니의 가장 큰 특징중에 하나인 프로시듀얼 모델링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forloop, compile sop, point sop등의 활용방법과 Copy Sop등 SOP을 이용한 다양한 프로시듀얼 모델링 테크닉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또한, 단순히 모델링과 애니메이션이 떨어져있는게 아니라 연결되어 이뤄지는 후디니의 애니메이션 파이프라인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주차: Light & Rendering Pipeline
후디니에서 씬을 구성하고 카메라설정 및 라이트 설정 세이더 설정 렌더링 설정 앞으로 후디니를 공부하면서 필요한 기본적인 렌더링 테크닉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주차: Advanced Houdini Attribute
후디니는 어트리뷰트를 이해하는게 중요합니다. 프로그래밍의 기초이기도 하지만, 시뮬레이션을 위한 데이타의 준비, 시뮬레이션 이후의
어트리뷰트 데이타의 활용까지의 과정을 배웁니다.

4주차: Volume Primative
후디니는 볼륨데이타를 이용해서 시뮬레이션을 컨트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폴리곤, 넢스등 기존의 프리미티브에 더해서 강력한 기능을 하는 또다른 형태의 프리미티인 볼륨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5주차: Hscript, VEX프로그래밍을 위한 준비
후디니에서 가장 오랬동안 사용이 되어왔고, 널리 사용이 되는 Hscript을 배우면서, 후디니의 파이프라인을 이해하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또한, 리눅스 및 윈도우 등 다양한 운영체제 공통으로 VEX프로그래밍의 이해와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환경설정도 알아봅시다.

6주차: Wrangle Snippet사용하기
포인트 및 볼륨wrangle의 기본 문법을 배우며, 고급테크닉까지 공부를 합니다.

7주차: SOP Solver
후디니 다이나믹의 시작은 SOP Solver의 이해에서 시작합니다. SOP Solver를 이용해서, 간단한 크라우드 시뮬레이션 및 wetmap을 만들어 봅시다.

8주차: FLIP Simulation
후디니의 가장 강력한 리퀴드 시뮬레이션 솔버인 FLIP솔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9주차: Pyro Simulation
후디니에서 연기 및 불을 만드는 파이로 솔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0주차: Water Shading 및 Smoke & Pyro Shading
물, 불과 관련된 라이트 셋팅, 세이더의 개발 및 세컨더리 레이어의 구성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11주차: Asset 제작하기
후디니에서 에셋을 제작하는것은 생산선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먼저 배웠던 파이썬을 이용해서 에셋을 만들어 봅시다.

12주차: VEX Progamming
C++ 문법의 형태를 가진 벡스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각종 세이더와 툴을 만들면서 세이터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알아보고, 후디니에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