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김성영
과목 : Layout
포지션 : Previs/Layout Artist
회사 : Pixar

김성영 [Seong-young Kim]

 

LAYOUT

Previs/Layout Artist at Pixar

“안녕하세요. Pixar Animation Studio에서 Previs/Layout Artist로 근무하고 있는 김성영입니다.
지난 5년간 ‘도리를 찾아서’, ‘굿 다이노’, ‘몬스터 대학교’, ‘토이스토리 스페셜’, ‘라바’ 등에 참여했고, 현재는 ‘인크레더블스 2’와 ‘CoCo’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제가 감독했던 5개의 단편들은 ‘Siggraph’, ‘Torono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Hiroshima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Ottawa Animation Festival’ 등 국제 페스티벌에서 상영/ 수상해왔습니다.

영상을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들은 스토리를 관객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캐릭터의 상황/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

스토리를 전달하는 법에 완벽주의를 추구하고 있는 Pixar에서 지난 5년여간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도 끊임없이 해왔습니다. 영상 연출에 정답은 없지만 괜찮은 답을 찾아왔다 생각하고 그 경험들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에센스 수업을 통해서는 기초 영상문법 위주로 공부하고, 어드벤스드 수업에서는 Pixar의 레이아웃 파이프 라인, 스토리보드 상의 문제 해결 과정, 카메라를 깨끗하게 움직이기 위한 세팅을 하는 법, 캐릭터의 동선을 계획해가는 법, 영화를 읽는 법 등 실전 이론을 실습해 갈 것 입니다. 뿐만아니라 5년여간 한국에서의 회사 생활을 접고 이제 막 3주된 아들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온 이야기, 17층 아파트에서 노끈으로 만화책을 끌어 올리던 이야기, 영상 연출을 공부하기 좋은 학교들 이야기, 필름 &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이야기, 비자 이야기 등 생활 밀착형 이야기도 수업을 진행하며 같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이름 : 김성영
과목 : Layout
포지션 : Previs/Layout Artist
회사 : Pixar

선생님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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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영 [Seong-young Kim]

 

LAYOUT

Previs/Layout Artist at Pixar

“안녕하세요. Pixar Animation Studio에서 Previs/Layout Artist로 근무하고 있는 김성영입니다.
지난 5년간 ‘도리를 찾아서’, ‘굿 다이노’, ‘몬스터 대학교’, ‘토이스토리 스페셜’, ‘라바’ 등에 참여했고, 현재는 ‘인크레더블스 2’와 ‘CoCo’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제가 감독했던 5개의 단편들은 ‘Siggraph’, ‘Toronoto International Film Festival’, ‘Hiroshima International Animation Festival, ‘Ottawa Animation Festival’ 등 국제 페스티벌에서 상영/ 수상해왔습니다.

영상을 이루고 있는 모든 요소들은 스토리를 관객에게 제대로 전달하기 위한 수단입니다.

‘캐릭터의 상황/감정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보여줘야 할까?’

스토리를 전달하는 법에 완벽주의를 추구하고 있는 Pixar에서 지난 5년여간 이 질문을 스스로에게도 끊임없이 해왔습니다. 영상 연출에 정답은 없지만 괜찮은 답을 찾아왔다 생각하고 그 경험들을 공유하고자합니다. 에센스 수업을 통해서는 기초 영상문법 위주로 공부하고, 어드벤스드 수업에서는 Pixar의 레이아웃 파이프 라인, 스토리보드 상의 문제 해결 과정, 카메라를 깨끗하게 움직이기 위한 세팅을 하는 법, 캐릭터의 동선을 계획해가는 법, 영화를 읽는 법 등 실전 이론을 실습해 갈 것 입니다. 뿐만아니라 5년여간 한국에서의 회사 생활을 접고 이제 막 3주된 아들과 함께 미국으로 건너온 이야기, 17층 아파트에서 노끈으로 만화책을 끌어 올리던 이야기, 영상 연출을 공부하기 좋은 학교들 이야기, 필름 &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이야기, 비자 이야기 등 생활 밀착형 이야기도 수업을 진행하며 같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

기간 : 11/17 – 12/8 – 총 4회 금요일  오후 10시 30분

대상

  • 레이아웃/ 프리비즈 아트스트를 목표로 하시는 분들
  • 애니메이션, 씨네메틱, 인게임 영상, Full CG샷을 만들어야되는 VFX 분야 등 ‘스토리가 있는 영상’에서 일하고 있는 애니메이터
  • 졸업작품을 만들어야 하는 학생분들 혹은 CG로 단편 애니메이션을 연출하고자 하는 분들.

커리큘럼

Week 1
이야기를 관객에게 어떻게 보여줘야하는가?
선생님 소개 및 Layout/ Previs의 역할 및 정의.

Week 2
감독과 이미지로 대화하기.
스토리보드 읽기.
연출 관련 용어들.
스토리 디벨롭 과정과 파이프라인 간단 언급.

Week 3
멋부리지말고 관객의 눈을 편하게 유도하라.
기본 영상 법칙 (180도 법칙, ⅓ 법칙, 아이라인 메칭, 포지션 매치)

Week 4
무엇이 중헌디. 중요한 건 어떻게 찍어야하나.
프레임의 종류와 스케일의 의미.
서브잭트의 크기카메라 위치가 주는 의미.
정면, 측면, 뒷면, 위, 아래 등 카메라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샷의 의미들.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인원제한 및 수강료 : 선착순 50명 / 수강료: $720.00

2.기간 : 1/6 – 3/10 – 총 10회 토요일 오후 3시 30분

목표

1~2분 분량의 레이아웃 영상을 픽사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완성해가며 영상을 통한 스토리텔링 능력을 발전시켜간다.

수업진행 방식

  1. 선생님이 준비한 시나리오 혹은 본인의 스토리(졸업작품 등)를 바탕으로 스토리보드 부터 완성된 레이아웃 영상까지 10주에 걸쳐 프로덕션 레벨로 완성해 나가는 걸 목표로 합니다. 만약 2기 수업 중 개인 사정으로 중간에, 예를 들어 5주차에 관두더라도 다음 기수 6주차 부터 등록해 진행되던 프로잭트를 이어 갈 수 있습니다.
  2. 수업 50분- 크리틱 1.5시간- 영화 읽기 30분 방식으로 수업은 진행되고, syncsketch.com을 통해서는 과제 제출자 전원에게 매주 크리틱 노트를 남깁니다. 수업 시간에 실시간으로 다룰 수 있는 과제 갯수의 한계가 있기 때문에 총 3개의 소그룹으로 나누어 그 주에 해당하는 그룹 맴버 중 syncsketch 노트에 대해 질문사항이 있는 사람은 따로 주중에 15분간 1:1 스카이프 타임을 갖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번주에 A Group의 과제를 실시간으로 크리틱 했다면, B, C 그룹 맴버중에 질문사항이나 피드백을 1:1 스카이프로 받고 싶어하는 분이 있다면 별도로 세팅할 수 있는 형식입니다.
  3. 첫 수업 시작 2주전에 과제를 먼저 줄것입니다. 첫 수업 2일전에는 적어도 보내주셔야 제 시간 안에 크리틱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프로잭트를 완료하신 분들 중 제가 추천할 수 있다고 생각되고, 본인도 원하는 분에 한해 프리비즈 전문회사인 프레츨에서의 인턴쉽 혹은 레드로버, 4th Creative의 프리비즈/레이아웃 팀으로 입사(신입/경력) 지원에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연계가 되었습니다.

커리큘럼

Week 1. 잘 계획된 카메라만이 관객의 몰입도를 극대화한다.
카메라 플랜. 사용할 카메라 간단 소개.
영화 읽기: 데이비드 핀쳐- ‘조디악’
<과제: 스토리보드 수정 및 에셋 리스트,간단한 카메라플랜>

Week 2.관객의 눈이 머무는 곳.
Guiding line, Framing, Contrast. 카메라 Tip 01- Push-In.
영화 읽기: 브레드 버드- 인크레더블
<과제:사운드를 포함한 스토리 릴만들어오기,에셋 준비 시작>

Week 3.공간을 먼저 이해하고 시작해야한다.
로케이션 스카웃의 역할. 사용할 카메라 간단한 데모. 스토리보드를 Beat별로 계획 & Mater blocking. 히어로 에셋 & 캐릭터 리스트 만들기. 간단히 Light setting 세팅. 영화 읽기: 리들리 스콧- ‘에일리언 커버넌트’
<과제:스토리 릴 마무리 및 캐릭터를 포함한 에셋준비 완료>

Week 4.랜즈는 왜 바꿔야돼? 옵티컬 현상 이해해보기 -1
렌즈별 느낌(광각, 망원).
영화 읽기: 로저 디킨스 촬영 감독 시리즈- 시카리오
<과제: 로케이션 스카웃 1차>

Week 5.랜즈는 왜 바꿔야돼? 옵티컬 현상 이해해보기 -2
렌즈별 느낌( 표준). 랜즈를 이용한 연출들(포커스, 줌, 버티고 샷, 플레어). 적절한 랜즈값과 카메라 위치로 수정해보기.
영화 읽기: 로저 디킨스 촬영 감독 시리즈- 스카이폴
<과제: 로케이션 스카웃 수정및 샷 별로 카피하기>

Week 6.샷 빌드와 Coverages.
샷빌드 및 블락킹 단순화의 중요성 데모.
영화 읽기: 김지운 감독 – 달콤한 인생
<과제: 샷 빌드 1/3 + 러프컷>

Week 7.무엇을 위한 움직임인가
(스테디캠, 핸드핼드,헬리캠, 트랙, 크레인, Counter Move Track),
영화 읽기: 데미안 샤젤- 라라랜드
<과제: 샷 빌드 3/3 + 러프컷>

Week 8.감정에 도움을 주는 움직이는 샷들
(slow push-in, push-out, 트랙, Arking around, crane),
영화 읽기 – 이와이 슈운지
<과제: 샷빌드 수정>

Week 9.부드럽게 연결할 것인가 톡톡 튀게 만들 것인가.
잘 연결되는 샷 Tips & 에디팅 팁들.
영화 읽기: 에드라 라이트-베이비 드라이버
<과제: 샷 빌드 2/3 + 러프컷>

Week 10.프로페셔널리즘.
카메라 폴리싱. 레이아웃 파이널(필요없는 키 프레임 클린업, 스케일이나 vis/invis등에 키 프레임이 없는지 등 확인). 카메라 폴리쉬및 에디팅 포인트 다듬기. 괜찮은 레이아웃 릴 예시.
영화 읽기: 제임스 카메론- 타이타닉
<과제: 타이트한 에디팅 + 에디팅에 맞게 카메라및 블락킹 폴리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