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권순재
과목 : Animation
포지션 : Character Animator

권순재 [Soonjae Kwon]

안녕하세요.

현재 EA, Maxis 심즈4팀에서 근무 중인 애니메이터 권순재 입니다. 발차기에 계신 많은 선생님들만큼 현업에서 오랜 경력은 쌓지 못했지만, 치열하게 생존하기 위해 다년간 담금질 한 시간들을 무기로 여러분들과 함께 얘기 나눠볼까 합니다.

캐릭터를 움직이는데 있어서 단순히 키포즈를 주입식으로 암기해서는 결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캐릭터가 서있는 땅과, 그 땅이 끌어당기는 중력을 이해하고, 관성의 법칙을 매 프레임마다 지켜줄 때 그 캐릭터는 그 세계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연기에 있어서 케릭터간의 중력과 관성(status)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캐릭터가 ‘왜’ 움직이는지, 또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여러분과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권순재 드림

Bio

  • EA Maxis – Sims 4

  • Disney TV Show – Sofia the First

  • Loadcomplete – Crusaders Quest, Alien vs People

  • Short animations – Big game hunter, Runaway, Successful experience(in progress)

이름 : 권순재
과목 : Animation
포지션 : Character Animator

선생님소개

권순재 [Soonjae Kwon]

안녕하세요.

현재 EA, Maxis 심즈4팀에서 근무 중인 애니메이터 권순재 입니다. 발차기에 계신 많은 선생님들만큼 현업에서 오랜 경력은 쌓지 못했지만, 치열하게 생존하기 위해 다년간 담금질 한 시간들을 무기로 여러분들과 함께 얘기 나눠볼까 합니다.

캐릭터를 움직이는데 있어서 단순히 키포즈를 주입식으로 암기해서는 결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없습니다. 캐릭터가 서있는 땅과, 그 땅이 끌어당기는 중력을 이해하고, 관성의 법칙을 매 프레임마다 지켜줄 때 그 캐릭터는 그 세계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나아가, 연기에 있어서 케릭터간의 중력과 관성(status)에 대해서도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캐릭터가 ‘왜’ 움직이는지, 또 ‘어떻게’ 움직이는지에 대해 여러분과 얘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권순재 드림

Bio

  • EA Maxis – Sims 4

  • Disney TV Show – Sofia the First

  • Loadcomplete – Crusaders Quest, Alien vs People

  • Short animations – Big game hunter, Runaway, Successful experience(in progress)

에센스 커리큘럼

기간: 2/4 – 2/25 총 4회 일요일 오후 11시 55분

대상

바운싱볼 베리에이션, 팬들럼을 끝내신 분, 풀바디 애니메이션을 이제 막 접하신 분들에게 적합한 난이도가 될 것 같습니다.

목적

애니메이션 기초 과정인 바운싱볼과 펜들럼이 실제 캐릭터가 움직일 때 어떻게 적용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기초 다지기를 합니다.
풀바디 애니메이션을 제작함에 있어서 그 절차와 과정에 대한 이론과 방법론을 소개합니다.

커리큘럼

1주차

-강사 소개
-애니메이터가 가져야 할 소양. (관찰 vs 상상)
-관찰하는 방법

2주차

-기본적인 애니메이션 작업 과정
-블로킹 핵심 포즈 소개

3주차

-바운싱볼과 풀바디 애니메이션 적용
-팬들럼과 풀바디 애니메이션 적용

4주차

-스토리가 있는 시네마틱 한 애니메이션 연출(빌드업, 기어 체인지, 캐릭터 설정, C.O.A, )
-걷기 사이클과 뛰기 사이클의 중요성과 적용
-어드밴스 수업 소개 및 과제

어드밴스 커리큘럼

워킹사이클을 만들어보셨나요? 이렇게 제자리에서 움직이는 사이클로 어떻게 실제 움직이는 캐릭터를 표현하는지 궁금하지 않으셨는지요. 멈춰있던 인물이 걷고, 뛰고 또 멈추는 복잡한 동작은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암기가 아니라 원리 이해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진짜 움직임을 만날 수 있습니다. 스토리가 있는 흥미로운 액팅을 만들어보기 원하신다면 저와 함께 어드밴스 수업을 시작합시다.

기대 결과물 예시

-전쟁 중 의무병이 주변을 살피다 부상당한 병사를 발견하고 헐래벌떡 뛰어가 병사를 살핀다.
-부상당한 병사를 부축하며 걷다가 옆에 떨어진 수류탄을 발견하고 무너지듯 피한다.
-뭔가에 쫓겨 달아나다 절벽을 만나고 급하게 멈춘다. 혹은 멈추려 하지만 떨어진다.
-위 예시보다 훨씬 흥미로운 이야기를 가진 무언가.

커리큘럼

Week 1. 
수업 소개 – 스토리가 있는 풀바디 팬토마임.
이론 – 워크 사이클 고급. 캐릭터 특성 살리기.
데모 – Walk cycle in different shapes.
ex)여자, 남자, 뚱뚱이, 마른이, 근육질, so on.
크리틱 – 학생의 클립 아이디어 스토리 분석 및 수정.
과제 – 워킹 사이클 블로킹, 동선 및 카메라 표현

Week 2.
이론 – 워크 사이클 고급. 물건 들고 걷기.
데모 – Walk cycle with props
ex)총, 검, 무거운 가방, 치료 키트, 부상자, so on.
크리틱 – 워크 사이클 블로킹, 카메라
과제 – 워킹 사이클 스플라이닝

Week 3.
이론 – 러닝 사이클 고급. 캐릭터 특성 살리기.
데모 – running cycle in different shapes.
크리틱 – 워킹 사이클 스플라이닝
과제 – 워킹 사이클 폴리시, 러닝 사이클 블로킹.

Week 4.
이론 – 러닝 사이클 고급. 물건 들고 뛰기.
데모 – running cycle with props
크리틱 – 워크 사이클 폴리시, 러닝 사이클 블로킹
과제 – 러닝 사이클 폴리싱

Week 5.
이론 – 걷기에서 뛰기로 전환되는 움직임 연구. 사이클을 실제 앞으로 움직이는 키로 변환하기.
데모 – Converting walk and run cycle animations to real world animation in motion trail.
크리틱 – 러닝 사이클 폴리싱.
과제 – 동선 구현 후 걷기에서 뛰기로 전환되는 움직임 표현하기.

Week 6.
이론 – 멈춘 상태에서 걷거나 뛸 때의 몸의 이동.
데모 – Idle to walk/run
크리틱 – 걷기에서 뛰기로 전환되는 움직임
과제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 움직임 표현하기.

Week 7.
이론 – 뛰는 상태에서 빠르게 멈추기
데모 – run to jump/slide/roll to stop
ex) 뛰어 오르기, 미끄러지기, 구르기, so on.
크리틱 – 제자리에서 움직이기 시작하는 움직임
과제 – 멈추기 표현

Week 8.
이론 – 시선을 이용한 캐릭터 의도 표현하기
데모 – Head direction to show thinking
크리틱 – 멈추기 표현, 전반적인 퀄리티 체크
과제 – 폴리싱

 

Extra week
Additional cri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