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송윤종
과목 : Hair
포지션 : Rigging, Hair&Fur Artist
회사 : Penxel Animation Studio

 

선생님소개

이름 : 송윤종
과목 : Hair
포지션 : Rigging, Hair&Fur Artist
회사 : Penxel Animation Studio

 

송윤종 [Yoonjong Song]

 

HAIR

Rigging, Hair&Fur Artist

안녕하세요, Hair&Fur Artist 송윤종 입니다.
저는 Penxel Animation Studio에서 Hair&Fur Artist로 다수의 게임 시네마틱 제작에 참여했었고. 현재는 로이비쥬얼에서 Rigging Artist로 일하고 있습니다.
3D 캐릭터 및 크리쳐 작업에서 빼먹을 수 없는 매우 중요한 것이 있죠, 바로 Hair&Fur입니다.
Hair&Fur는 캐릭터의 개성과 성격을 표현 해줄 뿐만 아니라. 아트 적으로도 더욱 재미있고 풍부한 깊이 감을 제공해주는 아주 중요한 요소입니다.
많은 분들이 헤어를 어렵고 접근하기 쉽지않다고 생각하시고 계십니다. 하지만 헤어는 결코 어렵지 않습니다.
저는 많은 3D 헤어 솔루션 중에서 Ornatrix를 중점으로 여러분께 가르쳐 드릴예정입니다.
Ornatrix는 매우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가이드 브러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헤어 솔루션으로, Blur Studio, Digic Pictures, Unit Image, Realtime UK, Scanline VFX 등 맥스를 사용하고 있는 많은 메이저급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으며, 최근 자리를 잡아가는 Ornatrix for Maya도 많은 회사에서 도입하고 있는 3D 헤어 플러그인입니다.
Ornatrix를 이용하여 게임 시네마틱 작업을 했던 경험을 토대로 어려워 보여서 접근하기 쉽지 않았던 Hair&Fur 와 한층 더 친해지는 기회를 제공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송윤종 드림

Bio

  • [넷마블] K.O.N
  • [넷마블] K.O.N Teaser
  • [넷마블] 레이븐 시즌3 인트로
  • [넷마블] 레이븐 시즌3 부활
  • [넷마블] 레이븐 시즌3 시간여행
  • [넷마블] 레이븐 시즌4 공성전
  • [넷마블] Phantom gate
  • [Netease] H.I.T
  • [Riot games] League of Legends – The Light Within Elementalis LUX Cinematic

기간 : 1/3 – 1/24 – 총 4회 수요일  오후 10시

대상

CG에서의 Hair & Fur 작업이 궁금하신 분들, Ornatrix 라는 툴이 궁금하시거나 사용하고 계시지만 아직 사용법을 잘 모르시는분들

목적

다수의 게임 시네마틱 작업경험을 바탕으로, 3D 캐릭터에 Hair Workflow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Ornatrix라는 툴을 응용하면 어떤 편리한 점이 있는지 살펴보려 합니다.

사용 프로그램

3ds MAX, MAYA, Ornatrix

커리큘럼

Week 1
1. 강사 소개.
2. 오나트릭스 툴 소개.
– 오나트뮤니티자와의 소통.
– 오나트릭스 커뮤니티와 개발자와의 소통.
3. 헤어 작업에 관한 이런저런 이야기
– 한국에서 해외 시네마틱 프리랜서로 작업하기까지.

Week 2
1. 오나트릭스 맥스 & 마야
– 오나트릭스의 기능 소개
2. 헤어 작업에 필요한 용어 정리.

Week 3
1. 오나트릭스 간단한 워크플로우 [맥스]
– 가이드 생성부터 렌더까지
2. 좋은 헤어 레퍼런스 찾기.

Week 4
1. 오나트릭스와 엑스젠 비교. [마야]
2. 어드밴스 강의 방향성.

어드밴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인원제한 및 수강료 :

20명 /  $600.00 / 청강시 $540.00

실시간 수업 시간 안내 :

총 8회 / 20시간 / 매주 일요일 오후 3시

2/27 (화) 3/6(화)  3/13(화)  3/20(화)  3/27(화)  4/3(화)  4/10(화)  4/17(화)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밤 9시-11시 30분

대상

1.Hair 작업을 하고 싶지만 쉽게 접근하지 못했던 분들.
2. Ornatrix란 툴을 사용하고 있지만 자세한 응용 방법을 알고 싶으신 분들.

목적

Hair 작업에 대한 경험이 없어서 공백 상태인 분들이 Ornatrix를 이용하여 헤어를 제작 할 수 있게 하고, Ornatrix를 지금 막 사용하고 있는 실무자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응용법을 알려드립니다.

사용툴

Maya, 3ds Max, Ornatrix, Photoshop

커리큘럼

[1~4주차]
▶ Guide Hair Grooming (남자 짧은 머리, 눈썹, 수염)
▶ Hair Simulation Setting

Week 1 – Scalp분리와 Guide의 흐름 파악.

1. Guide Hair 초반 세팅. – Scalp 분리부터 Mesh 정리.
2. Surface Comb를 이용한 방향 잡기.
3. Edit Guide를 이용한 Guides Brusing. – Simulation에 적합한 Guide 만들기.

Week 2 – 눈썹과 수염 만들기

1. Surface Comb – Guide의 방향성 설정
2. Guide Brusing
3. Guide Bake – Guide를 Curve로 변환 시키기.
4. Hair Grooming – 여러가지 기능들로 Hair Styling의 완성.

Week 3

1. Map을 이용하여 Hair의 성질 제어하기.
2. Hair Shading – Hair Color Varation.

Week 4

1. Guide Hair의 Simulation Setting.
2. Max – Cloth, MassFX.
3. Maya – nHair, nCloth.

[5~8주차]
▶ Curve & Plane Hair Grooming (여자 Pony Tail Hair)
▶ Dynamic Joint Rig Setting

Week 5

1. Curve 붙이기(Hair from curves)
2. Ornatrix로 Plane Hair 만들기(Mesh from Strands)

Week 6

1. Hair from Mesh Strips를 이용하여 Plane에 Hair 붙이기.
2. Plane Hair 에서 Guide 추출법.

Week 7

1. Dynamic Joint Rigging (Plane 헤어를 위한 시뮬레이션 방법)
2. Maya와 3ds Max의 Ornatrix 연동 방법.

Week 8

1. Ornatrix로 만든 Guide를 Xgen에 활용하기.
2. 그동안 수업 내용 정리.
3.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