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름 : 박영빈
포지션 : Pipeline TD
회사 : Weta
Email :

           

선생님소개

포트폴리오

박영빈 [YoungBin Park]

프로필

안녕하세요, 발차기 여러분 반갑습니다.
저는 현재 웨타 디지털에서 파이프라인 TD로 일하고 있는 박영빈이라고 합니다.
2007년 In Sight Visual에서 Compositor로 VFX를 시작하여, 디지털아이디어, Industrial Light & Magic, Scanline을 거쳐 현재 웨타에서 라이팅, 합성, FX 및 매트페인팅의 후반 부 파이프라인의 개발을 담당하는 역활을 하고 있습니다.
합성 아티스트로 참여한 주요 해외 작품으로는 Avengers, Pacific Rim, Lone Survivor, Transformers 4, San Andreas 등 이 있으며. 파이프라인 TD로 참여한 영화는 Furious 7, San Andreas, Pan, Alvin 4, Batman vs Superman, Jungle Book, BFG, Independence Day2, Valerian, Guardians of the Galaxy Vol. 2, Planet of the Apes3 등 입니 다.
주된 담당 부서는 합성팀의 파이프라인 개발, 특히 Nuke 및 RV를 사용하는 파이프라인 의 모든 부분의 개발에 관여하고 있으며, 컴프 아티스트의 경험을 토대로 아티스트가 필요로 하는 툴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으습니다.
일반적인 개발자가 아니라 VFX에서 무엇을 필요로하고 어떠한 부분이 문제가 되는지 파악하고 그에 상응하는 툴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항상 공부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합성으로 시작하였지만, 현재 Pipeline Technical Director로 일하는 만큼, 제가 VFX에서 배우고 느낀 부분, 그리고. Python이라는 Scripting Language를 활용하여 아티스트들이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작업 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Python이나 여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배움의 의지가 있지만 어디서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몰라 방황하셨던 분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최대한 쉽고, 또 프로그래밍에 재미를 붙여서 Python을 배워 나가는데 도움이 되었으 면 합니다.

– 박영빈 드림

에센스 커리큘럼 페이지 내용

1.대상

VFX아티스트 혹은 시각효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Python과기본기를 소개하며,
Nuke안에서 Python API를 활용한
접근 방식으로 좀더 재미있고
쉽게 Python에 대한 이 해를 돕고,
정확하고 깔끔한 Code guidance
및 Qt Designer와 연동한 UI제작
및 툴 개발 과정을 소개하려 합니다.

2.목적

VFX와 Python은 때어낼수 없는 관계로
자리 잡혀있습니다.
많은 VFX관련 툴들이 기 본적으로
Python API를 제공하며,
파이프라인화 하는데 가장 중요한
Scripting Language 로
자리잡힌 만큼, VFX아티스트로써
쉽게 Python에 다가갈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3.사용 프로그램 :

Python 2.7, Nuke 10, OCIO,
Pycharm Community, Git,
Qt Designer,
Jira – Linux 또는 MacOS 환경중
선호하는 OS 환경속에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4.커리큘럼

Week 1 : Python에대한 소개 및 작업환경 구축
– 강사소개
– Compositing Pipeline Technical Director에 대한 파트 소개
— Pipeline Team의 역할
– Colorspace / Bit depth 에 대한 설명
– Big elephant in the room…
– Python에 대한 간략한 History소개
– 개발 환경 구축하기 – 문서 공유로 짧게
— Install Python2.7
— Install Git (Version Control) + Clone + Push
— Pycharm Project setting
– Python의 기본 문법 및 기초공부
— String, Int, Float, List, Tuple, Dictionary
— Basic interactive program

Week 2 : Nuke 에서 사용되는 Python API
– import nuke
– Node Graph 와 Python연동
– 단순 반복 작업을 Scripting으로 해결하기
– Callback에 대한 이해 / 활용
– Nuke 기즈모와 Python 연동
– 기본적인 Nuke Panel만들기
– Nuke의 특정 패널과 Python연동하기
– Python으로 나만의 Nuke환경 구축하기
– OCIO 및 ACES Colorspace 소개

Week 3: Nuke 에서 사용되는 Python API
– OCIO Config적용 및 Nuke적용 방법
– Pseudocode 방식의 Scripting으로 Nuke Python API에 대한 이해
– Function oriented scripting(함수를 만들어 작동되는 프로그래밍)
– Nuke의 특정 기능을 활용하는 Python API
— Key Animation
— 3d Position, Sampling pixel data
— Roto / Paint / Spline key animation
— Curve Tool
– Pipeline관련 Tool 제작
— Read from Write – Write from Read
– TCL Expression과 Python의 활용

Week 4 : PySide와 UI를 이용한 툴 개발
– Qt Designer툴을 이용하여 쉽게 UI를 제작
– 제작한 UI를 PySide코드를 이용하여 뉴크상에서 연동
– 유저의 Input에 따라 원하는 기능을 처리하도록 구현
– Tool제작시 Git / Jira 등을 연동하는 파이프라인 작업 방식 소개
– OpenSource 툴 소개 및 해외 스튜디오들의 파이프라인 Deployment소개